보고서 작성은 공무원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보고서 작성이 중요하니 신입공무원이 꼭 읽어야 할 공무원 보고서 작성 요령에 대해 글쓰기를 중심으로 써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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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무원 보고서 작성 개요
1) 보고서 작성의 중요성
2) 민원신고형
3) 공직보고서 작성방법2. 공문서 작성 예시
1) 보고서 본문 명세서(예시)
2) 유형별 보고서 작성(예시)
1. 공무원 보고서 작성 개요
1) 보고서 작성의 중요성
공무원 “신문으로 시작해 신문으로 끝난다”
공직에 근무할 때 공무원은 “신고로 시작해서 신고로 끝난다”는 말을 자주 한다는 선배님들의 말씀을 자주 들었습니다.
보고서 작성 근거 확보
중요한 회의나 정책 결정의 경우 나중에 일이 잘못될 경우 자신을 보호하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으므로 작업 기록을 유지하여 작업의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직원들은 보고 시스템을 무시했습니다.
내 작업 진행 상황을 감독자에게 보고
진행 보고가 없는 등 업무 수행상의 문제로 풀뿌리 직원이 전적인 책임을 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속적인 보고는 지속적인 소통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2) 민원신고형
중앙정부, 도도부현, 지방자치단체 등 각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가 작성되고 있으며, 보고서 내용의 성격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보고서는 정책보고, 계획보고, 이행보고, 결과보고, 대책보고, 정책보고, 현황보고로 구분된다.
정책(기획)보고
정책보고서는 새로운 계획(초안)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기술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는 문서이다.
내용의 구성은 중앙정부, 수도권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 등 저자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계획보고, 정책보고, 대책보고로 구분될 수 있다.
검토 보고서
업무처리 중 발생한 문제나 문제의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여 발생신고로서 관련법규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여 그 내용을 기재한 문서를 말한다.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결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상황, 현장 보고
진행중인 업무의 현황, 진행상황, 정보동향 등을 파악하여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것으로 내용기술은 최대한 사실을 전달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상태 보고서, 정보 보고서, 상태 보고서, 진행 보고서 등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컨퍼런스 보고서
각종 활동이나 회의가 있을 때 계획한 내용이나 결과를 미리 보고하는 진행 및 결과 요약 문서입니다.
결과보고
결과보고서는 행정업무의 추진결과를 취합하여 보고하기 위한 자료로서 중요한 업무를 마친 후에 작성하여 내용에 대한 자료를 남기고 추진결과를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것을 권장한다.
3) 공직보고서 작성방법
신입 공무원은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음 정보를 참고하고 보고서 작성 유형에 익숙하다면 보고서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① 보고의 목적과 방향을 결정한다.
보고서를 작성하기 전에 먼저 주요 이슈에 대한 유관부서의 의견을 조율하고 방향이 명확한 의견을 작성해야 합니다.
공직자는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이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보고서를 작성하기 때문이다.
사전에 부서장들과 조율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부서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그 근거와 계획을 충분히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하고 있는 행정 업무의 흐름을 정확히 이해해야 균형 잡힌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② 보고서 작성방법 결정(유형 결정)
보고서를 작성할 때 상사의 선호도에 따라 내용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계획하는 보고서의 종류를 결정하고 내용에 따라 형식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콘텐츠의 전개 방향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확한 근거에 따라 간결하고 간결한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③ 표준화된 보고서 형식 적용
집필기관마다 사용하는 서식이 다르므로 자기소개서는 표준 서식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지 제목, 작성일자, 페이지 번호, 글꼴, 글꼴 크기 등 텍스트의 표준 사양을 적용하고 내용을 체계적으로 확장하여 보고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합니다.
④ 핵심 내용을 최대한 간결하게 전달
신입공무원들 봐라 보고서 쓸때 의욕이 넘치고 쓸데없는 이야기를 많이 쓰는 경우가 많다.
필요하고 본질적인 내용을 불필요한 것이 없이 전달해야 하며,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 보고서 말미에 불필요한 정보는 부록으로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⑤ 잘 작성된 보고서 참조
당신이 일하는 과정에서 다른 부서에서 작성한 많은 보고서가 공고에 게시됩니다.
아무렇게나 버리지 말고 어떻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단어의 사용과 표현 방식은 보고서 작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공문서 작성 예시
1) 공문서 본문의 기준(예시)
2) 공직자형 보고서 작성(예시)
정책(기획)보고
(콘텐츠 개발 예시)
① 제목
② 신고목적(취지)
③ 검토 배경(목적)
④ 현황 및 문제점
⑤ 계획(추진계획) 개선방안
⑥ 추진계획(향후계획)
(정책 보고서 양식)
검토 보고서
(콘텐츠 개발 예시)
① 제목
② 검토 배경
③개별 상황
④ 건별로 의견 검토
⑤ 향후 추진계획
(리뷰 보고서 작성 양식)
상황, 현장 보고
(콘텐츠 개발 예시)
① 제목
② 신고목적(취지)
③ 중대한 상황보고
④ 향후 전망
⑤ 대응방안(실행계획)
(상황, 현장 보고 양식)
이벤트, 컨퍼런스 보고서
(콘텐츠 개발 예시)
① 제목
② 신고목적(취지)
③ 활동요약서(회의요약서)
④ 시간 계획
⑤ 준비
⑥ 기타 행정사항
※ 행사 취재 시 감독의 행동, 행동계획, 행사장면, 좌석배치도를 준비한다.
(행사·회의 보고 양식)
결과보고
(콘텐츠 개발 예시)
① 제목
② 신고목적(취지)
③ 개요
④ 결과 분석
⑤ 준비
⑥ 기타 행정사항
(결과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