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3월 9일(목) 두산에너지 창원공장을 시찰하고 액화수소 사업설명회를 주재하며 창원지역 주요 수소인프라를 시찰했다.
ㅇ 이번 회의는 정부가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22.11.9.)에서 ‘깨끗한 수소생태계 조성 방안’을 발표한 후 개최되었다.
이미 준비
ㅇ기체수소에 비해 액화수소는 *저장 및 운송에 장점이* 있으며, 미래 수소경제의 게임체인저로 수소 상용차 보급 촉진 및 국가의 수소 가스 양.
* 기체 상태의 수소를 극저온 상태(-253°C)로 냉각시켜 수소를 액화
** 가스/액체 : (1회) 200kg/2ton 이상, (압력) 200atm 이상/대기압, (Lot) 200ping/70ping
【액화 플랜트 건설】
□ 올해 두산에너지, SK E&S, 효성중공업은 국내 액화플랜트 준공을 통해 국내 시장 최초로 연간 최대 4만톤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国内液化氢工厂建设现状>
분배하다 | SK E&S | 효성린데 | 창원산업진흥원 – 두산에너지 |
생산 규모 | 90톤/일 (30,000톤/년) | 15톤/일(5,200톤/년) | 5톤/일 (1,700톤/년) |
설치 면적 | 인천 (SK인천석유화학공장) |
울산 (효성화학 용연 3공장) |
창원 (두산에너지플랜트) |
생산 시간 (예상되는) |
‘23.10 | ‘23.12월 | ’23. 위로 |
ㅇ 이에 따라 정부는 생산된 액화수소의 유통 인프라 확보 및 수요 확대 등을 정책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액체수소 생태조성 방안】
□ 올해 액화플랜트 준공으로 최대 4만톤 규모의 액화수소가 국내 시장에서 정식 생산될 예정이어서 순환 인프라 확보 및 수요처 발굴을 위한 지원이 필요함.
□ 이에 정부는 ➊수요 창출, ➋인프라 조성, ➌기술 개발을 통해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정책적 노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➊ (수요창출) 수소버스* 국고보조금 설정, 통근버스, 경찰버스의 수소버스로의 점진적 전환 추진 등 제도적·정책적 지원** 강화 예정
*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23, 산업부) : 총 280억원(버스 400대 지원)
** 수소버스 구입세 및 통행료 감면, 도에이 버스정류장 액화 인프라 구축 등
➋ (기반조성) 늘어나는 수소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액화충전소* 확충 및 보급, 규제개선**을 통한 기업 애로 해소 등 다양한 여건 마련 예정
* LPG 충전소 공급대상(제5차 물안전위원회, ‘22.11) : (’22) 0개소 → (’25) 40개소 → (’30) 70개소
** 액화수소 충전소 간격 합리화, 수소산업 액화설비 안전기준 마련 등
➌ (기술개발) 액화기술의 단계적 기술개발* 강화, 액화성분 검사인증 기반** 구축 등 기업 지원 강화
* 액화수소 핵심부품(저장탱크, 밸브, 압축기) 연구개발(625억원)
** 액화수소검사지원센터(’22~’25, 충청북도 음성), 액화수소 신뢰성평가센터(’23~’25, 강원도 삼척) 등
【회사 회의】
□ 이번 간담회는 액화플랜트 건설현황, 정책자문, 참여기업 애로사항 등을 공유하기 위해 개최됨. 제시된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ㅇ 기업은 생산시설 및 충전소 관련 규제 개선, 정책금융 지원, 액화수소 연구개발 및 실증 지원 등을 건의한다.
□ 박 차관은 “액화수소 장비 및 부품은 현행법*에 의해 규제되고 있으나 아직 안전기준이 없어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실증할 것으로 알고 있으며, 기업과 긴밀히 협력해 안전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대한 빨리”라고 말했다.
*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의한 의무점검
ㅇ 또한 수송용뿐만 아니라 반도체, 자동차 등 산업용으로 액화수소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규제 개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 이와 함께 박 차관은 액화수소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및 R&D 지원 확대 계획도 밝혔다.
*(정책금융) 신용보증기금(우선보증/운용), 기업은행(우대금리/3개월 이내 적용)
(민간금융) KB국민은행(우수기업여신/운용), 공학공제회(수소제조물책임보험/24년)
【수소에너지 인프라 현장점검】
□ 회의 후 박일준 차관은 액화플랜트, 수소순환에너지 실증공원, 수소버스 충전소 등 창원권 주요 수소인프라를 시찰했다.
ㅇ하이창원액화플랜트(창원시-두산E) 건설사업은 현재 99.7% 공정률을 자랑하며 준공 후 국내 최초로 액화수소 5톤/일을 생산할 예정이다.
ㅇ수소 에너지 사이클 시스템 실증단지는 충전소, 생산기지, 블루수소 CO2포집, 연료전지 발전소 등 전주기 수소에너지 사이클이 통합된 세계 최초의 전주기 실증단지이다.
ㅇ 올해 상반기 완공 예정인 코하이젠 수소버스 충전소는 국내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샌드박스 특례승인을 받은 수소버스 자가충전소다.
<昌原氢基础设施概况>
□ 하이창원액화수소플랜트(창원산업진흥원-두산에너지)
ㅇ (사업기간) 2020. 7. ~ 2042. 10. (구축 및 운영 포함)
ㅇ(위치) 두산에너지 창원공장
ㅇ (주요내용) 국내 최초 액화수소 생산공장 건설현장(준공율 99.7%)
* 산업통상자원부 규제샌드박스(액체수소)/2023상 신청, 계획 완료
□ 수소에너지사이클시스템 실증공원(성주충전소)
ㅇ세계 최초 수소에너지 사이클 통합 실증단지*
* 종합수소충전소, 소형수소생산기지, 청색수소 CO2 포집시설, 연료전지 발전소 통합을 통해 수소 에너지의 전주기(생산, 운송, 저장, 활용)를 한 곳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ㅇ 산업부 선정 소규모 생산기지*, 수소충전 연구개발 실증사업**
* 1톤/일 생산가능, 총사업비 96.5억원, 사업기간 ‘19.6~’21.3.
** 국산 컴프레서 기술 실증(수소버스 충전시간 단축), 총사업비 86.6억원, 사업기간 ‘18.11~’21.11
□ 코하이젠 수소충전소(성주버스터미널)
ㅇ 국내 최초 수소버스 자가충전소
* 시간당 300kg(12대) / 산업부 규제 샌드박스(수소버스 자가충전) 적용
<昌原氢能基础设施参观现场全景>
하이창원액화플랜트 | 수소 실증 단지 | 고하이젠 수소충전소 |
*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2022.11.10 – (정책) – (수소)정부, 수소경제 3 성장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