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가 진로를 결정하기 전에 이해해야 하는 환경적 요인에는 진로 장벽과 주변 사람들의 지원이 포함됩니다.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환경에 따라 진로를 결정할 수 없고, 자신의 특성을 아무리 잘 알고 있어도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으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진로를 결정하기 전에 알아야 할 환경적 요인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직업적 장애물
직업 장벽은 직업 선택이나 직업 준비를 방해하는 조건입니다.
예를 들면 차별, 자기 인식 부족, 경제적 불이익, 연령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력 장벽은 실제로 직업을 선택하거나 준비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경력 목표를 가진 두 사람 중에서 경력 장애를 더 많이 경험한 사람은 경력 장애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보다 경력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술가를 꿈꾸는 학생이 있다면 주변에서 지지를 받는 학생이 반대하는 학생보다 진로에서 더 성공할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겪고 있는 진로 장벽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업적 장애를 식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첫 번째는 직업적 장애 테스트를 통한 것입니다.
다만, 시험이 꼭 필요하지 않더라도 간단한 면접을 통해 학생의 취업장벽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진로를 선택할 때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나열하도록 요청합니다.
쉬운 작업이지만 학생들이 경력 장애로 인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는 각 진로 선택을 완료할 때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을 고려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직업 카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진로 선택지를 선택하면, 학생들은 각 선택지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이 생각하는 진로 장애물은 무엇인지 확인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경력 장애물을 발견했다면 이를 극복할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알고 있는 진로적 허들 중에는 현실적 어려움도 있었지만, 때때로 경험하기 어려운 진로적 허들도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이 두려워하는 진로장벽을 실제로 경험할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학생 혼자서는 이러한 전략을 모으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진로지도 상담사 및 주변 가족과의 논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업적 장벽도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나 진로 선택이 개인의 의지에 따라 결정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진로를 설계하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는 환경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진로지도 상담사는 학생들이 진로 선택을 어렵게 만드는 상황을 파악하고 진로 장벽을 극복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지원
주변 사람들의 지원은 진로 선택이나 진로 준비를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 연구자들은 주변 사람들의 지원이 진로 상담이 가장 잘 작동하도록 만드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지적했습니다.
학생이 자신의 진로에서 주변 사람들의 지원을 받으면 진로를 설계하고 선택하는 것이 훨씬 쉬워집니다.
그러나 그러한 지원이 없다면 진로 장벽이 될 수 있고 어려운 진로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유사한 진로 장벽 척도를 사용하여 학생이 주변 사람들의 지원을 받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진로장벽을 측정하는 도구 중에는 주변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척도가 포함된 테스트가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간단한 인터뷰로도 학생이 주변 사람들의 지원을 받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로 장벽을 식별하는 과정과 유사하게 다양한 진로 옵션을 설정하고 각각을 추구할 때 주변 사람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검토할 수 있습니다.
대안 A를 추구할 때는 부모의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대안 B를 추구할 때는 부모의 지원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Alternate Career Path B에서는 부모님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진로 장애물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업 A에 대한 부모의 지원으로 대안을 구현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따라서 학생이 진로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주변 사람들의 지원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일관되지 않은 경력 정보
청소년들은 때때로 정보의 불일치로 인해 외부 갈등을 경험하고 학생들이 주변 사람들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종종 갈등을 경험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의 자기이해와 부모의 자기이해가 다르면 서로 다른 진로 선택이 생겨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의 미래 직장에 대한 시각이 다를 경우 진로 선택에 있어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과 부모 사이에 이러한 갈등이 있을 때 진로 결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어떤 학생들이 진로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진로 선택에 있어 주변 사람들과 갈등이 없는지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