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췌장염/췌장암 증상 (feat. 복통 진단)

급성 췌장염/췌장암 증상 (feat. 복통 진단)

“배도 아프고 허리도 아픈데 췌장염이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췌장염이 걱정되어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중매체나 유튜브, 인터넷 블로그 등에서 췌장염이나 췌장암에 대한 무서운 정보를 보고 걱정하셨을 것 같아요. 사실 췌장염과 췌장암은 무섭습니다.

또한 몸 뒤쪽 깊숙한 곳에 위치하여 초음파로도 보이지 않습니다.

(마른 환자는 잘 보이지만, 뚱뚱하거나 장에 가스가 많은 사람은 췌장 전체가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그래서인지 우리는 췌장을 더 두려워하고 막연하게만 알고 있습니다.

췌장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 각종 영양소를 소화시키는 소화효소가 생산·저장되는 곳이다.

췌장염은 어떤 이유에서든 췌장에 저장된 소화 효소가 누출되어 몸이 스스로 소화하는 것입니다.

생각만 해도 아프네요. 아무 이유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담석이나 음주(알코올 섭취)로 인해 발생합니다.

특정 다른 약물이나 높은 트리글리세리드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이나 췌장암의 증상은? 나는 복통 진단 책에서 무언가를 인용하고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 복통

급성 췌장염 복통 갑자기 시작하다이 되다, 극심한 고통이로 인해 일부 환자는 정신을 잃습니다.

복통은 천천히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페티딘과 같은 진통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완화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췌장이 복강 신경총과 가깝기 때문에 췌장 병변이 복강 신경총을 침범하여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위치는 긴 췌장의 어느 부위에 염증이 생겼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상복부에 발생하며 한쪽에 통증이 있습니다.

때때로 통증은 왼쪽 위 복부에서만 느껴집니다.

때때로 왼쪽 견갑골 부위와 왼쪽 극상와로 퍼집니다.

환자들은 속 깊은 곳에서 오는 것처럼 상복부 통증을 느끼며, 앉거나 몸을 앞으로 숙일 때 누울 때보다 통증을 덜 느낀다.

소화성 궤양 통증과 달리 메스꺼움과 구토가 있는 경우 구토는 통증을 완화하지 않습니다.

통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어들지만 맹장염에서와 같이 위 전체 또는 오른쪽 아래 사분면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통증이 시작되면 수일에서 일주일 이상 지속되며 장기간 지속된다면 출혈성 췌장염이나 가성낭종 등의 합병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발열

열이 심하지 않은 경우, 열이 지속되거나 새로운 열이 나타나면 췌장농양을 의심하고 가능한 한 빨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췌장 농양이 급성 췌장염 환자에서 사망에 이르게 하는 중요한 합병증이기 때문이다.

많은

상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지며 근육 경직과 압통이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췌장이 커지면서 염증이 주변 장간막으로 퍼지고, 장간막이 국소적으로 단단해져 췌장 주변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황달

황달은 환자의 약 절반에서 나타납니다.

담석이 막힌 것이 아니라 부어오른 췌장이 담관을 눌러 담관염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레트너 징후, 카렌 징후

출혈성 췌장염에서는 출혈성 조직액이 복벽으로 스며들어 복벽을 얼룩지게 하고 양쪽에 녹색 또는 황록색 타박상을 만드는데 이를 그레트너 징후라고 합니다.

배꼽 주변에 나타나면 Cullen’s sign이라고 합니다.


췌장암 복통

췌장암가장 중요한 증상 통증예. 통증은 췌장염이 경과한 후 환자의 90%에서 발생하지만 모호성 때문에 처음에는 종종 간과됩니다.

통증은 주로 상복부에서 느껴지지만 복부 어디에서나 느낄 수 있습니다.

종양이 복막을 침범하여 내장통을 일으키기 때문에 통증이 심합니다.

췌장염의 통증은 둔한 통증이 지속되는 것으로 눕거나 밥을 먹을 때 아프고 한밤중에 깨기까지 아프다.

통증은 앞으로 구부리거나 한쪽으로 눕는 것으로 완화될 수 있으며 때로는 두 무릎을 앞으로 구부리고 가슴과 턱을 눌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환자는 침대에 엉덩이를 올려 눕습니다.

췌장암 황달은 통증이 없는 황달로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통증이 동반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폐쇄성 황달 심한 가려움증그것은 동반되고 일단 형성되면 이동하고 나중에 녹황색으로 변하여 “검은 달”로 알려진 것이 됩니다.

적어도 10% 이상의 체중 감소하다.

절대 당뇨병기존 당뇨병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40세 이후 갑자기 당뇨병이 발병하고 복통이 생긴다면 췌장암을 고려해야 한다.

2019.03.30 – 급성 췌장염

급성 췌장염 참조(급성 췌장염)

급성 췌장염에 대한 참조 끝. 2019. 3. 30 – 성현제

www.sondoctor.co.kr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