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희망이 삶이 될 때” 알 수 없는 병을 앓고 있는 의사가 죽음 직전의 느낌을 경험하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책 『희망이 삶이 될 때』의 줄거리와 죽음을 앞둔 알 수 없는 병으로 고통받는 의사의 심정, 그리고 나의 심정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저자 데이비드 파센바움의 생존기의 내용을 통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희망이 삶이 될 때’ 시놉시스

그의 어머니의 죽음은 데이비드가 의대에 진학한 주된 이유였습니다.

David는 그의 어머니와 같은 환자들을 돕고 싶었고 어머니를 앗아간 질병에 대한 복수를 하고 싶었고 결국 의대에 진학했습니다.

석사 프로그램은 2년 동안 지속되었지만 David는 잠을 자지 않고 인내하여 과정을 마치고 8개월 만에 Penn Medicine에 입학했습니다.

2010년 7월 6개월의 순환근무를 마치고 2주간의 안식년을 얻었다.

연휴가 끝나고 누나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는 가족에게 말하지 않았지만 림프절 부종이 암의 징후일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휴가가 끝난 후 온갖 위험에도 불구하고 기말고사가 끝날 때까지 진료를 받지 않았고 결국 시험을 마치고 응급실에 실려갔다.

진찰 결과 의사들은 데이비드의 병을 알지 못했다.

저자는 “산타클로스 같은 의사는 없으니 선물도 치료제도 없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아본다”고 소개한다.

이 책은 의사가 남을 치료하고, 알 수 없는 병에 걸리고, 끊임없이 자신의 병과 싸우며, 병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이야기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의사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이다.

알 수 없는 병에 걸린 의사가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다

데이빗은 계속해서 앞을 내다보며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달려갔습니다.

그의 목표는 매우 중요하며 그는 점차 연인 Caitlin과 멀어지고 마침내 그녀에게 헤어지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별 후 데이빗이 침대에 누웠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사람은 그의 사랑 케이틀린이다.

자신의 일도 중요하지만 연인에게 충분히 신경을 썼어야 했다는 후회가 들기 시작한다.

그녀의 많은 지인들이 그녀를 보러 왔을 때 그의 연인 Caitlin도 그랬지만 그는 자신의 병에 뒤처지고 싶지 않다며 그렇게 하기를 거부했습니다.

다윗은 죽음과의 첫 만남에서 교훈을 얻었습니다.

“마지막 이별 때 찾아온, 사랑하는 사람들이 끝까지 기억해주길 바라는 나의 모습이 굳건히 자리 잡았어요. 살아있는 한 매일 그 모습으로 살고 싶어요.” 사람들이 당신이 너무 바빴다는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도록 행동을 취하는 것입니다.

나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시간을 낼 것을 약속하고 지금 그것을 할 것을 약속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바쁜 나날을 보냈습니다.

죽음의 문턱을 걸어가며 이러한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우리는 다윗의 책처럼 남의 이야기를 통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인상

이 책의 부제는 “25세 의사의 원인 불명의 질병으로 살아남은 실화”이다.

David는 마침내 자신의 병명을 알아냈습니다.

그는 HHV-8 음성 특발성 다심성 캐슬맨병(캐슬맨병의 줄임말)이라는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3년 반 동안 질병으로 다섯 사람을 죽일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그는 계속해서 자신의 상태를 연구하고 의학적 조언을 구했습니다.

마침내 자신만의 치료법을 찾은 이후로 지난 5년 동안 단 한 건의 재발도 경험하지 못했다고 한다.

물론 이 질병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저자는 자신과 카스만병에 걸린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질병에 대해 여전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읽으면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동시에 희망은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노력하다 우연히 발견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