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판매 의사와 보험업계 인슈어테크 도입

불완전 판매라는 펀드를 비롯한 금융 상품의 기본 구조, 자금 운용, 원금 손실 여부 등 주요 내용에 대해서 판매자 측이 고객에게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판매하는 경우의 일입니다.

2008년 말에 발생한 금융 위기 이후 대부분의 펀드 손실을 내고 금융 회사와 고객 사이에서 분쟁이 늘고 있는 것은 주로 이런 이유였습니다.

특히 수출 중소 기업을 곤경에 빠뜨린 통화 옵션 상품 키코를 놓고 불완전 판매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이런 논란이 발생한 뒤 한국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적합성 원칙과 금융 상품 설명 의무를 뼈대로 한 자본 시장 통합 법이 2009년 2월 4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카카오 톡 메시지 터치로 실제 손해 보험 청구가 가능하고 최적화 보험 상품 제안 및 사기 방지, 개인 맞춤 진단 등 다양한 영역에서 보험 시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의 시작은 보험사가 인슈어 테크를 도입하기로 데이터 수집, 영업 활동, 상품 개발에 활용하는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ABL생명 보험은 AI기술을 적용한 보험 사기 예측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ABL생명 보험이 본격 가동에 들어간 해당 시스템은 기존의 보험 사기 방지 시스템에 AI기술을 적용하면서 보험 사기 발견 적중률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AI모델링 자동 학습 및 배포 프로세스 기능을 탑재하고 보험금 지급 프로 레슬링도 효율적으로 진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보험금 청구시에 분류되는 자동 지급, 사람 심사, 조사, 보험 사기 특별 조사, 분배 단계의 정확성을 높이고 보험금 자동 지급을 24시간 이내에 신속히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래 에셋 생명은 모든 보험 상품에 대해서 AI불완전 판매 모니터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불완전 판매 모니터링은 고객이 보험에 가입할 때 충분한 설명을 듣고 약관, 청약 약서 등 주요 서류를 받았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불완전 판매 모니터링을 카운셀러의 감정 노동 없이 AI가 최상의 컨디션으로 진행하면서 불완전 판매를 줄이고 고객의 알 권리를 강화합니다.

그리고 시간에 구애되지 않고 야간에도 상담할 수 있으므로 낮에 통화가 어려운 고객도 언제라도 좋은 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이런 보험 회사의 노력에 해당 기업에 대한 투자가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