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인지 및 언어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아동의 인지 및 언어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1) 다양한 학습 경험 제공

아이들은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부모는 자녀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먼저 부모는 자녀가 학교생활에 관심을 갖고 적절한 과외활동 기회를 제공하면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정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부모는 학습 도우미 역할을 하여 학습 콘텐츠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자녀에게 자료를 제공한다.

부모는 자녀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다음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첫째, 아이들에게 자율성과 책임감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부모가 학교생활과 공부에 지나치게 개입하면 아이가 수동적으로 의존하는 아이가 되기 쉽다.

학습 동기가 낮아지고 결과에 대한 책임감이 줄어듭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을 위한 독서의 태도가 아니라, 스스로 독서를 하려는 내적 동기가 있어야 합니다.

부모의 욕심에 따라 학습을 강요하면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학습 잠재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둘째, 아이들이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선택하게 하여 아이들이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고 거부감이 없도록 한다.

작은 진전이라도 특별한 칭찬과 격려를 받아야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독립적이고 효율적인 학습 습관을 길러주고 적절한 과제를 제공하여 아이들이 발달에 따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2) 언어 발달 지원

어린 시절은 의사 소통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는시기입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고, 자신의 입장과 다른 사람의 입장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1~2학년은 글자를 소리로 변환하여 글자를 읽는 단계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소리에 대한 문자나 문자 패턴의 특별한 대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글자를 소리로 변환하여 성공적으로 읽기를 마친 아이들은 각 글자에 대한 탈집착 단계에 들어갑니다.

점차 유창하게 읽을 수 있게 되었고, 단어를 소리로 변환하여 읽기를 자동화하여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단어를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는 책을 소리내어 읽을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집에서의 문해 활동에는 독서, 도서관 가기, 편지 쓰기와 같은 다양한 일상 활동이 포함됩니다.

부모의 양육행동과 자녀의 언어발달에 관한 많은 연구 중에서 Kastler는 읽기 점수 상위 75%에서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읽기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아동의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롤모델이 되는 것, 아동의 독서가 중요하다는 부모의 태도, 아동의 독서를 장려하는 부모가 중요한 요인으로 꼽혔다.

아이들이 집에서 부모와 함께 많은 독서 경험을 하고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읽기 및 쓰기 자료가 많을 때 아이들의 문해력 발달이 촉진됩니다.

저학년 초등학생을 예로 들면, 부모가 자녀에게 무조건적인 존중과 이해, 소통을 보이면 자녀의 우울과 두려움이 줄어들고 자제력도 높아지며 공격적이지 않은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반면에 부모가 언어적 공격성을 보이면 아동의 사회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아이와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향한 부정적인 감정보다는 아이를 존중하는 마음, 아이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대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자녀를 무시하거나 비난하거나 때리기보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로 자녀와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 간의 잦은 접촉과 온전한 대화는 자녀의 사회 적응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학교생활 적응 지원

학령기 아동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부모는 아이들이 좋은 식습관과 시간 관리 기술을 개발하여 학교에 잘 적응하고, 단정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이상적인 역할 모델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학교의 요구사항을 스스로 충족하기 어려우며 부모의 지도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때 학부모는 학교와의 협력관계 속에서 자녀의 안정적인 적응을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학습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때 부모와 교사가 서로 협력하여 대처해야 합니다.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현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지속된다면 부모는 아이의 행동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하루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선행연구에서는 아동의 부모에 대한 공감능력이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기조절능력이라는 매개변인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생활적응과 양육태도가 학령기 아동의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더라도 아동이 느끼는 우울의 정도는 학교에서의 우울의 정도에 따라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 어린이. 부모의 감독, 일관성 없는 태도, 과도한 개입. 극심한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문제도 학업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학령기 자녀가 학업 성취도가 낮은 경우 부모는 이러한 감정적 이유가 작용하고 있는지 주의 깊게 조사해야 합니다.

정서적으로 어려운 문제가 있는 경우 자녀가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어린이의 장점을 파악하고 그러한 장점을 사용하여 기쁨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어린이가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