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김서림 원인과 방지버튼 조작법

추운 겨울이나 습한 여름 장마철에 운전할 때 자동차 앞유리에 안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유리창에 갑자기 김이 서리면 시야를 확보할 수 없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안개가 차창을 뿌옇게 만드는 이유와 제거 버튼 조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개의 원인

1) 겨울: 결로

우선 겨울철 김서림의 원인은 히터 작동으로 인한 실내외 온도차이다.

바깥 온도가 낮아서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차에 있는 히터를 켰습니다.

이 경우 차량 내부의 공기는 따뜻하지만 외부 온도는 차갑기 때문에 앞유리 안쪽 표면에 습기가 쌓이게 됩니다.

과학 용어로 이것을 응축이라고 합니다.

현재 상태의 수증기가 포화 수증기압(공기 중에 머무를 수 있는 최대 수증기량)보다 많으면 과잉이 물로 응결됩니다.

이는 유리잔에 찬물을 붓는 것과 같은 생각입니다.

공기 중의 수증기가 차가운 유리 표면을 만나면 포화 수증기압을 초과하여 표면에 물방울로 응결됩니다.

따뜻한 공기는 많은 양의 수증기를 포함할 수 있지만 차가워지면 제자리를 잃고 물이 되어 공기의 품에서 빠져나갑니다.

2) 여름

위의 결로를 알면 여름철 안개의 원인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반대로 밖이 더워서 차 안에서 에어컨을 켠다.

외부 공기가 냉각된 유리 표면과 접촉할 때도 응결될 수 있습니다.

해결하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겨울과 여름의 김서림 제거 방법도 조금씩 다릅니다.

1) 와이퍼

먼저 여름에는 외부공기의 습기가 창밖으로 결로되기 때문에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닦아내게 됩니다.

2) 에어컨 제어

그러나 온도차의 근본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거하더라도 다시 형성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에서 나오는 바람의 방향을 조절하여 유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환기

어떻게 보면 극단적인 마약이다.

김서림 방지 버튼을 작동하는 방법이나 수리 방법에 대한 상식이 없으면 어둠 속에 남을 수 있습니다.

운전 중 갑자기 시야가 흐려지고 앞이 보이지 않으면 사고 위험이 높아지므로 어떻게 해야 할지 알고 싶을 것입니다.

잘 모르겠다면 운전석 창문을 열어보세요. 그러면 실내외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순간적으로 동화시켜 앞 유리에 안개를 순간적으로 분산시킵니다.

그러나 겨울에는 히터로 난방한 방이 순식간에 추워지고, 여름에는 비가 오면 빗물이 방으로 튈 수 있다.

어쨌든 답을 찾을 수 없다면 창을 열어 임시 해결책으로 해결하십시오.

4) 제습

안개는 주로 온도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습도가 높으면 응결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온도차인데 이로 인해 공기중의 습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습도가 높을수록 그 영향이 더 강해집니다.

따라서 차 안의 습도를 낮추는 것이 좋지만 에어컨을 켜면 자동으로 제습 기능이 함께 작동한다.

또는 습기를 흡수하기 위해 차 안에 신문지를 놓아 차 안의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것은 종종 집의 벽장과 같은 장소의 곰팡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5) 방지 버튼 조작 방법

오늘 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후기형이나 고급차의 경우 앞유리에 열선 등 자동으로 김서림 방지 기능을 작동시키는 장치가 있다.

그러나 노후 차량은 김서림 방지를 위해 수동으로 에어컨을 작동해야 합니다.

이 버튼 사용법을 잘 알면 당황하지 않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킬 수 있습니다.

김서림 방지 버튼의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치는 차량마다 다르지만 대략 에어컨 주변의 아이콘 모양은 동일합니다.


김서림 방지 버튼

앞유리의 김서림 방지 버튼은 부채꼴 모양으로 오른쪽 FRONT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REAR가 있는 사각형은 뒷유리 김서림 방지 버튼입니다.

앞유리의 원리는 찬바람이 불면서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조절해 안개를 제거하는 것이다.

후면 유리는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 열선을 활성화하여 작동합니다.

열선을 거울에 연결하면 함께 작동합니다.

참고로 김서림 방지 버튼을 누르면 A/C 표시등이 켜집니다.

에어컨은 자동차의 에어컨을 말합니다.

자동차 에어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원을 모두 켜면 컴프레서에 의해 앞 유리창 하단으로 시원한 공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겨울에는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통풍구를 통해 발산할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을 켜지 않고도 따뜻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제습 기능이 없어 결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개가 발생하면 A/C와 Defog 버튼을 동시에 작동하십시오.

여름안개와 겨울안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따로 살펴보았습니다.

창문 제상 버튼 작동 방법을 숙지하고 창문에 김이 서리더라도 당황하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