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참효능 10종류의 부작용 총정리

오늘은 홍참효능 10종류의 부작용을 정리해 봅시다.

홍삼은 동맥 경화, 생활 습관성 질환, 피로 해소와 간 기능 보충, 소화관 질환의 완화, 기력 보충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식품입니다.

홍삼은 4년~6년 정도 자란 인삼 중에서 품질이 좋은 것을 골라 껍질을 벗기지 않고 그대로 쪄서 증기에 쪄서 건조한 것입니다.

그것을 진정하거나 달여 물로 마시거나 갈아서 국물로 마신다.

홍삼은 한자로 홍삼과 쓰지만 찐 후 색이 붉은 갈색으로 홍삼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홍삼효능의 주성분

홍삼은 건조하면서 딱딱해진 인삼 특유의 단맛과 두꺼운 식감을 가지고, 인삼과 마찬가지로 사포닌이 많이 포함되어 피로 해소와 면역력의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홍삼효능의 주성분인 진세노사이드는 Rg1, Rb1, Rg3이며, 홍삼의 품질은 이러한 함량으로 측정됩니다.

Rg1은 기억력 증진과 피로 해소에, Rb1은 노동과 정신 안정 억제, 콜레스테롤 합성, Rg3는 혈소판 응집 억제, 암 세포 전이 억제 등에 효력이 있습니다.

홍삼의 효능

홍삼의 효능

1. 면역력 증진-홍삼의 효능

홍삼의 첫 번째 효과는 바로 면역력 증진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의 방어 체계로 질병을 일으키는 다양한 세균과 바이러스를 방지하고 병원균을 쓰러뜨리는 능력입니다.

홍삼에 다량으로 포함되는 사포닌의 하나인 진세노사이드는 면역세포의 수를 늘리거나 면역세포의 활성을 높이는 기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2. 피로 회복- 홍삼의 효능

홍삼의 효능 두 번째는 피로 회복에 도움이된다는 것입니다.

과도한 업무나 노동 등으로 피로가 축적되면 몸에서 젖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지만 홍삼은 이 젖산 물질의 분해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홍삼의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활성 산소를 감소시키고 효과적으로 피로 회복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홍삼의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고, 더욱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3. 뼈 건강 발달-홍삼의 효능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뼈의 칼슘 성분이 빠져 나옵니다.

그 결과 골밀도가 감소하고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홍삼은 뼈 건강을 돕고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홍삼에 많이 포함되어있는 사포닌 덕분입니다.

사포닌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홍삼은 성장기 아이들의 뼈 발달과 노년층의 골절과 고관절의 건강에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혈액 순환 개선 홍삼의 효능

홍삼은 혈액이 응집하여 혈전을 형성하는 것을 막아 혈관확장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홍삼은 혈중 지질 수치를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고, 혈류를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따라서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증 등의 혈관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노화 예방-홍삼의 효능

만병의 근원은 바로 시간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홍삼은 노화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홍삼은 노화에 저항하는 관련 효소의 활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노화 예방이 뛰어납니다.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고, 색소 침착에 의한 주근깨나 기미 등 피부 미용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홍삼에 함유된 맥아당 성분과 미네랄은 세포 재생을 촉진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 홍삼에 포함되는 각종 항산화 성분이 체내에서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노화 방지가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항암효능-홍참효능

홍삼은 면역력 증진 효과가 뛰어나 항암 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홍삼의 항산화 작용을 하는 사포닌은 세포의 손상을 일으키는 활성산소의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 때문에, 암세포의 악성 종양세포의 형성을 억제해, 암세포의 발달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당뇨 예방-홍삼의 효능

홍삼은 혈중 당치를 조절하여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부드럽지 않거나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고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 질병이지만, 다양한 무서운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홍삼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기초대사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신체의 에너지 소비를 돕고 혈액의 설탕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피로 회복이나 자양 강장에도 효과가 있어, 당뇨병에 의한 현기증 기력 저하등의 증상의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홍삼의 효능

8.인지 능력 개선 – 홍삼의 효능

홍삼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인지 능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홍삼은 사포닌이 풍부하고 기억력과 사고력과 관련된 뇌세포의 활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뇌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여 치매와 알츠파이머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 두 개의 신경계 물질인 카테콜아민과 아세틸콜린의 활성을 높여 주기 때문에, 뇌의 인지 기능의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갱년기 증상의 완화 – 홍삼의 효능

홍삼은 여성의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폐경으로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면 폐경 증상이 나타납니다.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여성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의 호르몬 불균형을 완화해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갱년기 증상을 가진 여성이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우울증, 안면 홍조, 열감, 신경과민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면 뼈에 칼슘 성분이 빠져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홍삼은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홍삼의 효능

10. 항염 작용 – 홍삼의 효능

홍삼은 항염 작용이 우수하며 염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높은 염증 수준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기 때문에 체내 염증을 다스리는 것이 장수의 비결이기도합니다.

홍삼의 산성 다당류 성분은 염증 치료 효과가 우수하고, 사포닌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알레르기 질환과 피부 염증에 효과가 있으며 신체의 염증 수준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홍삼 부작용

홍삼은 기본적으로 인삼으로 제조되고 있습니다만, 체온이 높고, 혈압이 높고, 감기에 걸린 사람의 경우는 삼가해 주세요. 그리고 중병을 앓거나 큰 수술을 받은 사람은 1일 투여량이 20g을 초과하지 않도록 복용 전략에 따라 복용하고, 그 외는 1일 투여량이 10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추천합니다.

홍삼의 효능

시판되는 모든 제품에는 설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홍삼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에 수유를 하면 오히려 체내의 열이 높아지고 혈압이 높아져 가슴이 괴로워질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안면 홍조, 두근두근, 두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카페인처럼 복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홍삼의 효능

섭취 방법과 부작용

홍삼은 위에 무리를 주는 식품이 아니므로, 따로 시간을 정해 섭취할 필요가 없는 식품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스틱형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홍삼은 아침의 배고프와 식사 전에 섭취하는 것이 영양분 흡수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홍삼을 드시는 중 슬림 등이 생기는 경우는 식후에 드시도 무방비입니다만, 홍삼의 사포닌은 수용성이므로 음식과 함께 먹으면 성분의 흡수율이 낮아지는 것이 있습니다.

효능만을 보면, 홍삼은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는 식품입니다만, 모두에게 효과가 좋지 않고, 개인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작용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변비, 구토, 메스꺼움, 두통, 고열 등이 있습니다.

혈압약 등의 지병이 있어 치료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그리고 홍삼이나 인삼의 과잉 복용 시 인삼 오남영 증후군(Ginseng Abuse Syndrome)이 발생하여 고혈압, 불면증, 우울증 등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좋은 홍삼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

4년근 대 6년근

식약처에서는, 4년근 이상 기른 인삼을 홍삼으로 가공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홍삼 메이커에서는 6년근 홍삼이 보다 가치가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만, 실제로 성분 분석에서는 4년근과 6년근 홍삼의 성분적 차이는 거의 없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즉, 4년 이상 키운 홍삼이라면 상관없다는 것입니다.

GMP 인증

식약처에서는 「GMP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해당 제품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나 식약처가 성분 검사를 통해 면밀하게 분석해, 공정 관리가 잘 행해지고 있는지 어떤지를 평가한 후에 받을 수 있는 마크입니다.

GMP 인증을 받은 제품은 식약처에서도 인정된 제품이므로 확실히 구입해도 좋다.

2021년 12월부터 현재 모든 건강기능식품제조업체는 GMP 인증을 의무화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