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 및 토목공학


시민의 차이점 구축

토목공학과 건축공학 모두 인간이 보다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이지만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큰 차이점은 토목은 사람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고 건축은 사람이 살 수 있는 곳을 만드는 것입니다.

공사

개요

건축공학은 인간이 생활하고 일하며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용도의 공간을 건설하고 제공하는 학문입니다.

건물을 통해 인간은 비와 눈과 같은 즉각적인 자연 재해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대지

건축 공학은 재료 역학, 기초 공학 및 구조 공학과 같은 연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토목 공학

개요

토목공학은 인류문명발전의 기초학문으로서 사회재난과 자연재해 및 각종 위험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고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학문입니다.

토목은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분야로 도로, 교량, 철도, 댐, 운하, 상하수도, 하천 등 모든 곳에서 볼 수 있는 토목공학을 모두 토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사

토목 공학은 인간의 출현과 동시에 시작되었습니다.

인간은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둥지를 짓는 토목 기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농경과 장사를 시작하면서 농업용 수로를 만들어 농업용수를 확보하고 운하를 만들어 무역을 했다.

토목이 점차 발달하면서 잉여농산물이 생산되었고 잉여농산물을 많이 가진 사람이 인민의 지도자가 되었다.

또한 토목기술의 발전은 중국 베이징의 만리장성과 두상을 기리는 이집트의 만리장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토목공학의 발전은 도로와 운하의 건설에서 볼 수 있으며, 곳곳에 보스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보스들 사이에 전투가 벌어졌다.

이처럼 토목은 인류의 발달과 동시에 발전했는데, 강을 건너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처음에는 나무와 짚으로 만든 목교로 시작해 점차 다양한 재료로 튼튼한 다리를 만들고 터널을 개통했다.

건널목 시간을 단축하고, 원활한 도로에 지하도를 건설하여 차량통행시간을 단축하였습니다.

대지

토목공학은 지반공학, 측량공학, 환경공학, 수력공학, 구조공학, 교통공학, 도시계획공학, 농업공학, 해양공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지반 공학

토목구조물의 기초를 설치하는 학문으로 토양역학, 지질학, 지반공학, 기초공학, 터널공학, 암석공학으로 나눌 수 있다.

측량 공학

주변환경을 측정하여 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한 물체정보를 탐색하는 학문으로 측량과 공간정보공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환경 공학

상하수도, 대기질 등의 분석 및 관리에 관한 연구로서 위생공학, 수돗물공학, 폐수처리공학, 환경공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 절약 프로젝트

토목유체를 이용하여 하천, 항만, 댐 등의 각종 시설물을 탐사하는 학문으로 수자원공학, 유체역학, 하천공학, 연안항만공학, 수리학, 수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구조 공학

구조공학은 구조물에 작용하는 힘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재료역학, 콘크리트공학, 구조공학, 철골구조공학, 정역학, 구조동역학(진동), 동역학, 교량공학, 지진(지진)공학으로 구분된다.

교통 공학

사람과 사물을 움직이는 철도와 도로 등 교통분야 전반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통공학, 도로공학, 철도공학, 공항공학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