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파종 (심기) 적기 재배 방법

옥수수 파종(종자) 시기, 옥수수 재배방법/남부 및 중부지방의 수확시기


옥수수 재배 방법

옥수수는 척박한 환경만 아니라면 토양에 관계없이 다양한 환경에서 잘 자랍니다.

그것은 5.5에서 8.0의 토양 pH 범위에서 자랄 수 있지만 적합한 토양 pH는 6.5입니다.

강우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보수력이 높은 흙이 적당하고, 서늘하고 습한 지역에서는 햇빛에 쉽게 데워지는 양토나 사질토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공기 순환이 좋고 지하수면이 낮고 습윤의 위험이 없는 토양,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에서 수확량이 많은 고품질 옥수수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유형

현재 찰옥수수 1호, 찰옥 2호, 두메찰, 연농 1호 등 30톤의 찰옥수수를 공급하고 있으며, 중앙에 위치한 충북 제천종자유통센터에서 찰옥수수 1호를 연간 30톤씩 생산 공급하고 있다.

충북 제천시. Charla는 강원도 홍천옥수수시험장에서 독립사업으로 종자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농1호(대학차)에서는 육종가(최봉호박사)가 직접 종자를 생산하여 지원자에게 제공합니다.

찰옥수수는 “찰록 1호”가 가장 많이 재배되는 품종이며, 가장 최근에 개발된 품종은 미백 2호와 내흑찰이다.


신품종은 수급이 어려운 기술센터를 통해 주문·공급된다.


원예를 위해 살충제 상점에서 판매되는 찰옥수수 종자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파종 시간 (파종 시간)

이제 막 발아한 어린 옥수수는 토양에 생장점이 있어 늦서리 피해를 입어도 생육에 지장을 주지 않고 재생이 가능하다.

평야에서는 4월초순, 산간지방(해발 600m)에서는 5월초순에 파종이 안전하고 수확량이 많으며 여건이 된다면 이 시기에 파종을 시작하고 평원과 산악 지역의 5월 중순. .

지역별 파종시기

파종시기는 묘목이 늦은 서리의 영향을받지 않는 한 빠를수록 좋습니다.


남부지방의 파종시기(식재기) : 4월 상순부터 4월 중순까지 파종.
중부 지역의 심기 시간(심는 시간): 4월 중순~4월 하순파종
강원도 산간지역의 파종시기(심는 시간): 4월 말 ~ 5월 초파종모두.

서로 다른 종이 가까이 있을 경우 꽃가루를 통해 서로 교배가 가능하므로 식재 간격은 400m 내외로 하거나 파종시기가 상당히 달라야 합니다.

재배유형별 파종시기

노지 재배 파종 기간: 4월 중순~6월 하순

멀치 재배 파종 기간: 4월 초순

실내 재배 파종 기간: 3월 하순~4월 상순

가을 쟁기질 파종 기간: 6월 하순~7월 상순

들판을 만들다

대변의 총량(kg/10a)
– 원소: 18(기본비료), 18(상부비료) – 용성인미: 18(기본비료)
– 염화칼륨: 10(기초비료) – 석회: 200
– 퇴비: 1,500

고랑 폭 80~90cm, 고랑 폭 60cm로 밭을 준비합니다.


질소와 인산의 절반은 기본비료로 시비하고 나머지 절반은 옥수수잎 6장 또는 무릎높이 정도에 시비하였다.


자랄 때 농담으로 받아들이십시오.


옥수수는 영양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강하기 때문에 토양에 비료가 너무 많이 쌓인 지역에 심어지면 토양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1열 또는 2열로 할 수 있으며 필름 커버링을 권장합니다.

비닐 커버링의 장점

지하부의 온도를 높여 뿌리 계통의 발달을 촉진하고,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여 가뭄 피해를 방지하며, 양분 공급과 광합성의 원활한 진행을 촉진합니다.

그리고 느슨한 토양 조건을 유지하여 뿌리 활력을 돕습니다.


잡초를 방제하는 효과가 있고, 중경토가 필요하지 않으며, 노동력을 절약하고 비료와 같은 다른 유기물과 영양분의 손실을 방지합니다.

옥수수는 항상 거칠게 경작하는 작물로 여겨져 왔지만, 깊은 경운과 잘게 부서진 토양은 더 나은 성장을 위해 잘 발달된 뿌리와 통풍이 잘 되는 토양을 보장할 것입니다.

가을에는 깊게 갈고 봄에는 얕게 갈면 잡초, 해충, 질병을 줄이고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깊을 때 깊이가 증가하는 효과는 2년차까지 나타나지 않지만 3년차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파종 (심기) 방법

정원에는 직접 파종과 묘목 재배가 있으며 파종시기에 따라 봄 파종과 가을 파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텃밭에 한줄로 파종할 경우 줄폭은 70cm, 종자 2개를 줄넓이 25cm정도로 파종할 경우 깊이 3~4cm가 제초제의 피해를 줄이는데 유리하다.

건조하거나 모래가 많은 토양에 5-6cm 깊이로 씨앗을 뿌립니다.

직파할 경우 토양 온도에 따라 발아 시기가 달라집니다.

13°C에서 약 20일, 21°C에서 4-6일이 소요됩니다.

묘목을 심을 구멍을 파고 심기 전에 흙이 충분히 젖도록 물을 충분히 줍니다.

한 번에 심으면 수확 및 취급이 어려우므로 가능하면 격주 또는 2주에 여러 번 심을 수 있으면 장기 대접으로 사용한다.

묘목을 기르는 경우 본밭에 파종하기 약 1개월 전에 파종하여 따뜻한 곳에서 관리하면 1개월 이상 일찍 수확할 수 있다.

사서 가까운 종묘장에 심을 수도 있습니다.

가을 파종은 늦동이 피해를 피하기 위해 10월 중순 이전에 수확하고 7월 초순과 중순에 파종해야 합니다.


재배 관리

옥수수에 기름을 바르다

옥수수 시비 시기(일반적으로 3주에 한 번)

– 옥수수가 파종 후 복합비료+요소비료를 처음 시용했을 때 무릎까지 자란 옥수수

– 2차 시비는 옥수수대(개꼬리)가 나왔을 때 요소비료

– 3차 시비는 옥수수 수염이 붉게 자랄 때 요소를 시비하는 것입니다.

※ 옥수수 잎은 폭이 넓어 요소비료를 많이 필요로 합니다.

미소를 주는 방법

1) 시비하기 전에 물을 충분히 주고,

2) 물을 완전히 흡수한 후 비료를 준다.

3) 비료를 주변 흙으로 가볍게 덮는다.

살수

옥수수는 건조한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너무 건조하면 비료를 잘 흡수하지 못하여 발육이 불량하고 잎이 옅은 녹색을 띤다.

그래서 흙이 촉촉함을 느낄 수 있을 만큼 지속적으로 촉촉했으면 좋겠습니다.

암컷과 수컷의 귀는 다른 시기에 나타나며, 땅이 건조하면 수정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는 개화시기에 따라 약 4주 동안 물을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계란이 틈 없이 잘 채워집니다.

옥수수 줄기 제거

찰옥수수를 재배할 때 대부분의 농부들은 곁순을 뽑지만 일반적으로 곁순은 원줄기의 성장이나 수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곁순을 뽑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옥수수를 너무 조밀하게 심거나 곁가지가 많은 품종으로 병해충 및 재배관리가 불편한 경우에는 옥수수를 어릴 때 일찍 따는 것이 좋다.

신을 하다

옥수수는 강풍의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태풍이나 장마철이 오기 전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

옥수수가 줄기에서 자라면서 뿌리가 드러납니다.

잡초를 뽑고 북을 치면서 뿌리를 멀칭합니다.

생육에 좋고 장마철에도 떨어지지 않는다.

비닐덮개는 금물이니 넘어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해충 방제


종자 반점: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피해가 심하고 평야재배가 자주 일어난다.


<症状> 잎에 작은 갈색 반점이 있으며 점차 타원형으로 확장되고 중앙 부분
그것은 희미해지고 가장자리의 징후를 보여줍니다.

<防治方法> 질병 저항성 품종을 심고, 병든 잎을 모으고, 태우지 말고, 다시 심지 마십시오.
또는 종자를 소독한다(페놀블루 수화제 200배, 종자 20ℓ당 20ℓ 희석액에 4시간 담근 후 그늘에서 건조).


흑수병: 세균의 침입에 의해 발생하며 주로 귀에 발생합니다.


<症状> 처음에는 부드러운 흰색 필름으로 덮였다가 점차 검게 변하고 나중에 필름이
폭발 시 흑색 화약이 분출된다.

<防治方法> 파종은 방진처리 및 종자살균제 도포법을 실시한 후 실시한다.

부티나 외

구아니딘 살균제를 살포한다(수확 14일전, 병해초 7일전, 3회 이내).


번개나방: 단옥수수 재배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나방의 피해이다.


<症状> 애벌레는 귀에 침투하여 제품의 가치를 크게 떨어 뜨립니다.

<防治方法> 수빈 등 침투성 살충제 살포(수확 20일전, 주 2~3회)

가능하면 개화 후 유독성 살충제를 뿌리지 마십시오.


옥수수를 수확하는 시기와 방법

옥수수는 파종 후 90일에서 100일 사이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한 그루의 옥수수를 심고(채소밭에 2~3개), 아래쪽에 있는 작은 것은 제거합니다(아래에 있는 작은 것은 따기가 쉽지 않습니다).

풋옥수수 수확시기는 곡물의 쫄깃함, 찰기, 당도, 단단함, 성장 정도에 따라 결정되며 하루 이내 수확합니다.

수염이 난 후 20일 후에 귀털을 제거하고 미리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확 시기를 알 수 있는 방법으로 가끔 내부를 열어 알에 풀이나 치즈 같은 내용물이 많이 들어 있고 해당 품종에 특정한 색을 띠면 수확 시기입니다.


내용물이 아직 촉촉하면 시기상조이고, 완전히 단단하면 과숙이다.

옥수수 수확은 이른 아침에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냉장 보관하면 며칠 동안 상하지 않습니다.


추수할 때 첫 열매와 나중 열매로 구별한다.


수확시기를 놓친 과일을 수확하여 말려서 차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묘목을 이식하는 방법에 대한 팁
옥수수는 꽃이면서 작물이지만 다른 작물과 달리 이식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모종을 화분에 심고 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이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옥수수 잎은 한 방향으로 자라므로 반드시 똑바로 심어야 합니다.

수정 요령
– 심기 1주일 전에 기초비료로 비료를 준다.


– 유기질 퇴비와 인산비료를 모두 밑비료로 사용하고, 질소비료와 칼륨비료의 절반을 상비료로 사용한다.


– 식재 후 20~25일마다 식물 사이에 흙을 파고 상비를 줍니다.

수확 시간 및 수확 요령
– 너무 일찍 수확하면 당도는 높으나 양이 적고, 너무 늦게 수확하면 이삭의 건물질이나 중량이 증가하나 당도나 맛이 떨어진다.


수확 시기 암술머리가 말랐을 때 수확한다.

옥수수 알갱이 숙성을 위한 팁
– 옥수수는 자웅이체로서 암꽃과 수꽃의 위치가 다르며, 위의 수꽃에서 나온 꽃가루가 암꽃에 잘 붙지 않으면 낱알이 희박해집니다.


단단하고 꽃가루가 잘 붙도록 한 줄로 길게 심는 것보다 두 줄 이상으로 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옥수수 맛있게 먹는 요령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찐 것이 더 좋다.

속껍질을 2~3개 남기고 찌면 수분이 남아 옥수수 특유의 촉촉하고 쫄깃한 맛이 난다.

먼저 베이킹 접시를 찜기에 넣고 베이킹 접시 바닥까지 물을 채웁니다.

찰옥수수를 번갈아가며 넣고 센불에서 20~30분 찐 후 10분 더 찐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옥수수는 당분을 잃고 알갱이가 단단해지기 때문에 장기간 즐기려면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