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스 ETF, 주가 하락 시 주목받는 승수 ETF

내가 산 주식은 왜 사자마자 떨어졌을까? 누군가 관찰하고 있듯이 주식이 항상 내 것과 같지는 않습니다.

지금 하락하는 내 주식을 보유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래서 지금처럼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투자하기 좋은 상품들이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데 바로 인버스 ETF와 멀티버스 ETF입니다.


개념과 유의할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ETF란 무엇입니까?

상장지수펀드(ETF)는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다.

단일 종목에 투자하는 주식과 달리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는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에 투자한다.

※ 주가지수 : 주식시장에서 형성되는 주가의 등락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표

예를 들어 ETF가 KOSPI 지수를 따르는 경우
KOSPI 지수가 1% 상승하면 해당 ETF도 1% 상승하고, 반대로 지수가 1% 하락하면 해당 ETF도 1% 하락합니다.

그래서 주가가 하락할 때 주목받는 상품은 인버스 ETF와 승수 ETF다.

인버스 ETF
지수, 가격 등을 역으로 추종하는 ETF

곱스 ETF
지수, 가격 등을 따르는 ETF. “2x 리버스”

KOSPI 지수를 추종하는 인버스 ETF의 경우 KOSPI 지수가 1% 상승하면 인버스 ETF는 1% 하락합니다.

멀티플라이어 ETF가 KOSPI 지수를 따른다면 KOSPI 지수가 1% 상승하면 2% 하락해 두 배가 된다.

인버스 및 다중 eth ETF는 약세장에 많은 투자를 하는 상품입니다.

요즘 인버스, 멀티 ETH ETF에 돈이 몰리는 이유는 많은 투자자들이 현재 시장을 하락세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침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다 보니 나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인버스나 멀티 eth ETF에 투자하기가 어렵다.

전통적인 ETF와 달리 투자 유지와 관련된 추가 비용이 있습니다.

인버스 ETF와 다요소 ETF의 경우 주식은 현재 가격이 아닌 미래 특정 기간의 예상 가격으로 거래된다.

이른바 ‘선물 거래’인데, 선물 시장이 하락하더라도 예측 방향이 맞다면 여전히 돈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만기가 가까워진 선물을 매도하고 새 선물을 매수하는 과정에는 대가가 따릅니다.

이 과정을 롤오버(Rollover)라고 하는데 투자가 장기화되면 롤오버 비용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인버스, 멀티 eth ETF에 투자하고 싶다면 단기 투자가 좋다는 주장이 있다.

정리하다
주식시장의 단기 하락 확률이 90%를 넘는다고 판단할 때 인버스 및 분산형 ETF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다른 ETF와 달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하므로 먼저 투자하고 나중에 보면 돈을 잃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